국세완납증명서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초간단 방법 및 PDF 저장

국세완납증명서 납세증명서 같은 말인데요. 다만 납세증명서의 경우에는 지방세의 납세증명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주제는 국세에 한하여 소개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사용처에 대한 소개를 먼저 하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아주 쉽게 발급받아 인쇄 및 PDF 저장하는 방법을 이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사용처

국세완납증명서(납세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부동산 거래나 은행 대출, 주택 담보 등 세금을 잘 납부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채무에 관해 성실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부 기관이나 공공 기관과 거래를 할 경우에 사업자를 선정하는 기준 중 하나가 납세의 의무를 잘 지키고 있는지 여부이기 때문에 국세완납증명서의 제출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부동산과 같은 경우에 경매로 넘어갈 경우 국세를 최우선 순위로 변제하기 때문에 체납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완납증명서는 유효 기간이 1달로 정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체납했지만 과거의 완납한 증명서를 제출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는 기관에 최신의 것으로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신뢰가 상승하겠죠?

홈택스에서 발급받기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터넷 납세서비스 국세청홈택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유틸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인증센터 부서사용자 가입하기 화면크기 화면축소 100% 화면확대 인기검색어 1. 근로장려금 2. 소득금액증명원 3. 원천징수영수증 4. 연말정산 5. 사업자등록증 6. 사업자 7. 소득확인증명서 8. 원천징수 9. 사업자등록 10. 현금영수증 통합검색 My홈택스 전체메뉴 기존 홈택스 메뉴 보기 주메뉴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ㆍ신용카드 국세증명ㆍ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세금신고 납부 고지ㆍ환...

www.hometax.go.kr

홈택스에 접속하면 상단 두 번째에 있는 국세증명 및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우측에 있는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이 서비스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홈택스는 기본적으로 로그인일 필수인 곳이기 때문에 금융인증서 및 공동인증서 등 제공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1년에 한두 번 정도 홈택스에 방문할 일이 생기기 때문에 미리미리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인증서나 회원 가입 등의 과정을 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납세증명(국세완납증명) 발급 화면으로 넘어오게 되면 기존에 가입해 두었던 기본 인적 사항이 상단에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밑에 수령 방법과 신청 내용에 필수적으로 선택해 주어야 하는데요.

특히 수령 방법에서 선택을 잘하셔야 재발급 받아서 다시 제출하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나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를 비공개로 제출했다가 제출처에서 공개로 다시 발급받아서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맞는지 더 정확한 서류 확인을 위해서 주소와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나와 있는 국세완납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미리미리 제출처에 물어봐서 다시 발급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웬만해서는 그냥 전부 공개해서 제출하고 있습니다.

수령 방법은 첫 번째에 있는 인터넷 발급(프린터 출력)을 선택해 주시면 되고요.

아래 신청 내용에 대해서는 본인의 사용 용도에 맞게 적당히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전부 작성했다면 아래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접수 일자를 토대로 내가 신청한 민원사무명이 전부 나오게 됩니다.

제가 신청했던 민원 사무명이 전부 뜨게 되고 방금 전에 신청한 납세증명서 역시 접수 처리가 완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맨 우측에 있는 출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프린트 할지 PDF로 저장할지

출력하는 데에 오래 걸릴지도 모른다는 팝업이 하나 뜨고 새롭게 창이 하나 뜨면서 납세증명서 프린트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납세증명서는 이렇게 생겼고, 납세자의 인적 사항과 아래에 사용 목적, 유효 기간, 체납 내역 등이 나오게 됩니다.

성실히 납부했다면 해당없음이 나오게 되고, 체납한 내역이 있다면 위에 다 표시가 되겠죠.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이기 때문에 정해진 날짜가 지나면 증명서로서의 효력이 상실됩니다.

인쇄하거나 PDF 저장을 위해서 상단에 있는 프린터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린터 선택 메뉴에서 직접 인쇄를 할 예정이라면 프린터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반면에 온라인 제출이나 파일로 저장할 경우에는 프린터 목록에서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인쇄 버튼을 눌러 주시고 저장 위치를 지정하면 PDF로 저장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팁은 아래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팁들

사업자등록증 혹은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세금과 관련돼서 혜택을 받거...

blog.korea-iphone.com

사업자등록증을 어디에 뒀더라? 사업하시는 분들은 종종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blog.korea-iphone.com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이 필요한 이유는 과거에는 주소 변경을 하지 않게 되면 벌금이 부과되었기 때문이...

blog.korea-iphone.com

#국세완납증명서 #납세증명서 #국세완납증명서발급 #납세증명서발급 #국세완납증명서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홈택스 #국세완납증명서홈텍스 #국세완납증명서사용처 #납세증명서사용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