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R로 PDF 텍스트 추출해서 빠르게 서류 작성하기

사진으로 찍은 문서, OCR로 PDF 텍스트 추출하기!

Acrobat

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기획서를 작성할 일이 많죠. 기획서 작성을 위해서는 많은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필요한 텍스트를 직접 타이핑하여 서류 작업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하나하나 직접 타이핑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거롭습니다. 특히, 이미지화 되어 있는 문서에서 텍스트를 추출하고 싶거나, 혹은 내용을 수정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런 문서에서는 텍스트 추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죠.

하지만, 애크로뱃의 OCR 기능을 이용한다면 번거로운 과정 거칠 필요 없이 바로 문서에서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애크로뱃은 7일간 무료 체험이 가능하고, 무료 체험 기간 동안 모든 기능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OCR 기능과 PDF 편집 기능을 체험해 보고, 구독해서 이용하세요.

지금부터 애크로뱃 앱을 활용해 실물 이미지나 문서 등에서 텍스트를 추출하고 또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문서를 스캔하여 원드라이브나 구글드라이브, 아니면 카카오톡 등을 통해 PC로 스캔 한 문서를 가져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을 실행하고 도구 > 'PDF 만들기'를 누르고 스캔했거나 이미 이미지로 된 문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스캔한 이미지가 보이는데요.

'스캔 및 OCR' 도구를 누릅니다.

상단 메뉴에서 '텍스트 인식' > 하단에 '텍스트 인식'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이미지에서 OCR 기능을 통해 글자를 인식하여 편집이 가능한 텍스트로 변환해 줍니다.

이렇게 추출한 텍스트를 기획서의 필요한 부분에 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획서의 경우 완성을 했더라도 계속해서 수정이 필요할 텐데요. 애크로뱃 앱을 이용한다면 PDF 상태에서도 바로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거칠 필요 없이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텍스트 인식에서 단순하게 텍스트를 복사하는 것만 가능하지만, 애크로뱃에서는 양식이 그대로 유지되어 편집도 가능한 것이죠.

우측에 'PDF 편집'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양식을 유지한 채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어 PDF 글쓰기도 가능합니다.

기획서에 오타가 있거나 더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PDF 상태에서도 바로 수정하면 됩니다.

PDF 에서도 편집이 가능하지만,

만약에 Word에서 편집이 필요하다면, 이대로 텍스트를 복사하여 Word 등에 붙여 넣기 하여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양식이 제거되기 때문에 문서 고유의 모양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양식을 만드는 것 또한 시간이 꽤 걸리는데요.

애크로뱃은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 저장이 가능합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하단에 Microsoft Word 변환 선택하고 '다른 폴더 선택'을 누릅니다.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고 하단에 파일 형식을 Word 문서로 선택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양식이 유지되면서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는 Word 문서로 저장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분리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미지를 제거하고 양식을 유지한 채로 텍스트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PDF 상태에서도 편집이 가능하지만, Word 문서가 필요한 경우 해당 방법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애크로뱃 앱에서 작성한 기획서 PDF 문서도 'PDF 편집' 도구를 통해 PDF 글쓰기가 가능해서 PDF 다운만 한다면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PDF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이 가능한 이유는 PDF 파일 형식이 어도비(Adobe)사가 만든 문서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PDF 뷰어만 사용해 본 분들은 PDF 파일 형식이 어도비에서 만든 형식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꽤 계실 텐데요.

PDF 파일은 호환성이 높아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체나 개인이 파일을 공유할 때 이용합니다.

그래서 엑셀이나 워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PDF 저장하기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글꼴이나 양식 깨짐 없이 해당 파일을 편리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기획서나 발표 자료 등 PDF 형식을 사용하는 일이 많은만큼, 편집할 일도 정말 많은데요. PDF 파일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애크로뱃 기본 사용법을 알아두시면 PDF를 빠르게 편집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문서를 하나의 파일로 결합, 보안 설정 등도 가능하기 때문에 일잘러라면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구독을 통해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르 통해 애크로뱃 앱의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