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및 PDF 저장

아직도 서류를 뽑으러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나요? 사실 저도 PC로 뽑을 수 있음에도 방문을 하여 문서를 발급받아왔는데요. 웬걸!!! 리모델링 공사로 위치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집에서 걸어 1분이면 가능했는데 이제는 족히 10분 이상을 써야 하기에 이참에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꼭 방문을 통해 신청 가능한 "인감증명서"외에는 대부분의 구비서류를 온라인 "정부24"를 통해 발급 가능한데요. 문제는 프린트 기기가 마련돼있어야겠죠. 과거에는 한집마다 한대씩은 보유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사용하는 일이 없어진 거 같더라고요. 특히나 문서 간소화 정책으로 인하여 출력이 아니더라도 모바일로 정보를 전달하게 진화되어 정말 필요가 없답니다.

저 또한 집에는 없고 사무실에는 있어 고민이 되었는데요. 결론은 프린트 기기가 필수로 있는 곳에서 서류를 출력하면 되겠지만 없는 경우에는 PDF 파일을 받고 USB와 같은 휴대용 장치를 이용하여 문서 저장 후 가능한 곳에서 발급받으시면 되겠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출처 : 정부24

주민등록등본의 정확한 명칭은 주민등록표 등본으로 한 세대별로 거주하고 있는 구성원을 집합으로 묶어놓은 문서입니다. 외국인의 경우 대상이 아니지만 배우자 혹은 외국국적의 자녀가 있는 경우 신청을 통해 등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이용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면 신분증만 제출하면 너무나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죠. 하지만 1통당 400원의 수수료가 발급됩니다. 사람을 거치지 않고 무인발급기를 이용한 경우에도 200원의 비용이 청구되는데요. 오늘 알아볼 정부24 인터넷 발급의 경우 "무료"라는 사실!!!

정부24 진행방법

SETP 1. 검색창에 "정부24" 작성 후 홈페이지에 도착하신 분이라면 자주찾는 서비스란의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하기를 누른 후 회원 혹은 비회원으로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STEP 2.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 후 발급형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전체발급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세대원 모두의 정보가 기재되고 있는데요. 발급을 요하는 곳의 선택 내역을 확인 후 알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의 경우 본인이나 3자 출력, 저장용, 등기, 일반우편으로 받을 수 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 3. 위 사진에서 "문서출력"란을 선택해 주세요. 새로운 창에서 주민등록등본이 생성이 되는데요. 프린트 기기가 준비 안되셨어도 인쇄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4. 대상에서 "PDF로 저장"을 하시면 내 PC에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문서를 USB와 같이 휴대용 장치를 통해 보관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 기가가 준비된 경우 대상란에서 사용 중인 제품명을 선택 후 "인쇄" 버튼을 누르시면 발급 완료.

※ 주민등록등본 완료 페이지

시간을 내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인터넷 발급방법 및 PDF 저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시간도 아끼지만 수수료도 절약할 수 있어 숙지하고 있으면 좋겠죠. 등본뿐 아니라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정부24에서 동일한 진행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문서로 서류 전달이 가능한 세상이 왔습니다. 이제 출력도 필요 없어질 수 있는데요. 앱 하나면 타 기관에 제출하고 저장 및 폐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본인확인 절차만 거치면 주요 전자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문서를 암호화해 저장하거나 공유할 수 있고 기관을 직접 입력해 QR코드를 스캔하여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대출진행정도만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서류접수가 가능하더라고요. 부동산 매도나 구매, 취업 등에는 아직까지 출력된 문서를 요구하고 있으니 잘 기억하셨다고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