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PDF 모바일 가능할까?

보통 행정 업무를 보거나 금융 업무를 보는 과정에서 해당 제출기관으로부터 관련 서류를 제출하라는 안내와 함께 요구하는데 그 중에서 이번에 4대보험 가입확인서 공문서를 열람하고 받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본 문서는 업무상 재해에 대한 산업재해 보상보험(산재), 질병과 부상에 대한 건강보험, 노령 등에 대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 제도를 포함하여 우리나라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공문이다.

본 문서를 주관하는 기관은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이렇게 3개의 기관이다. 각각의 기관에 요청하여 열람한다면 시간낭비고 정말 비효율적이기 떄문에 이와 같은 비효율적인 행정력 낭비를 줄이기 위해 정보연계센터가 운영중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연계센터라는 사이트를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짧게는 2~3분 내외로 쉽고 간편하게 열람하고 문서로 받아볼 수 있어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받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가 조회되어 나오는데 접속하여 개인 로그인을 한다. 비회원으로도 본인 인증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있다면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되겠고 그게 아니라면 나 KB, 카카오 등 여러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 절차를 밟으면 되겠다. 사실 요즘에는 인증서보다는 간편 인증을 더 많이 자주 사용하는 추세여서 나도 이번에 간편인증을 이용해봤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마이페이지 이용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민원신고를 할 수 있는 메뉴와 함께 사업장 업무, 개인 업무 그리고 상단에 보이는 자료실, 참여마당, 알림마당 등 여러 메뉴들이 나열되어 보일 것이다. 그 중에서 우리는 증명서 발급이라는 메뉴 혹은 탭을 찾아 마우스를 이동하여 클릭해 보자.

그럼 청구서를 작성하라는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이 또한 간단하다.

신청하고자하는 개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이어 근무중인 사업장 등에 해당되는 내용을 찾아 체크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청구서 작성이 마무리되었다면 푸른색의 신청버튼을 클릭한다.

이어 나온 화면은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상세내역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새로고침을 클릭하여 처리여부 상태에서 처리중이 출력가능으로 바뀌면 출력이 가능하다.

그리고나서 미리보기 인쇄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팩스로 바로 보내기 위해서는 웹팩스 탭을 클릭하고 4대보험 가입확인서 PDF 파일저장 혹은 출력하기 위해서는 프린트를 클릭하면 된다. 내 상황에 따라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이용하면 되겠다.

마지막으로 PC가 아니라 모바일로도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지 그 여부를 확인해보자.

사실 나도 궁금해서 해당 본문을 작성하기 이 전에 검색해보았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업로드한 본문 내용에서는 4대보험 가입확인서 모바일 발급이 불가능하다는 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정보에 따르면 PC에서와 동일한 과정을 진행해 주고 프린트가 아닌 PDF 받기를 선택하여 파일로 저장하거나 웹팩스를 선택하여 제출기관에 바로 팩스전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앞서 얘기한 PDF 받기를 선택하면 저장한 파일을 나중에 필요할 때 문서로 출력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프린트를 통해 출력이나 파일 저장 뿐만 아니라 웹팩스, 전자지갑, 모바일 등으로 확대되면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