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한글 변환 및 한글 PDF 변환 방법

PDF 포맷은 대부분의 운영 체제(OS)에서 원본 그대로 확인이 가능하고요. 암호 설정 등 보안 기능도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부처나 관공서 등 공공기관에서는 한글 오피스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가끔은 PDF 문서를 한글로 변환해주는 PDF 한글 변환이나 반대로 한글 문서를 PDF로 변환하는 한글 PDF 변환이 필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PDF 한글 변환 방법과 반대로 한글 PDF 변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컴 오피스 활용

첫 번째로 한컴 오피스를 이용해 PDF 한글 변환 방법입니다. 위 사진은 어도비 애크로뱃(Adobe Acrobat)으로 실행한 PDF 파일의 원본 문서인데요. PDF 파일을 한컴 오피스를 이용해 HWP 포맷으로 변환하면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볼게요.

먼저 'PDF 파일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 한컴 오피스(HWP 2018)'를 차례대로 선택해 주세요. 즉 PDF 파일을 한컴 오피스를 이용해 실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PDF 문서를 편집이 가능한 문서로 변환할 수 있고요. 일부 속성은 변경되어 PDF 파일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요.

PDF 한글 변환이 완료되었는데요. PDF -> HWP 형태로 전환되면서 내용 수정은 가능해졌지만 원본에 비해 속성과 형태가 많이 깨졌네요. 변환 결과가 조금 아쉽습니다.

변환된 파일을 HWP 형태로 저장해 볼게요. '파일 -> 저장하기'를 선택하시고요.

파일 이름 설정 후 '파일 형식을 'HWP'로 지정한 후 저장을 누르면 PDF 한글 변환이 완료됩니다.

알PDF 활용

이번에는 '알PDF'를 이용해 PDF 포맷을 한글로 변환해 볼게요. 먼저 검색 포털에서 '알툴즈'를 검색한 후 해당 사이트를 클릭해 주시고요.

하단의 '알PDF'를 클릭해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설치 및 실행 후 상단에서 'PDF 변환'을 눌러 주시고요.

먼저 한글로 변환할 PDF 문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해 PDF 문서를 더블 클릭해 실행해 주세요.

저장할 파일 이름을 설정한 후 파일 형식을 'HWP'로 선택해 주시고요. 마지막으로 '저장'을 누르면 PDF 한글 변환이 완료됩니다.

알PDF를 이용해 변환한 한글 파일을 실행해 보았는데요. 역시 원본 파일만큼 정확하지는 못하네요. 그래도 한컴 오피스를 이용해 변환한 파일보다는 낫더라고요.

한글 PDF 변환

마지막으로 '한글 PDF 변환' 방법도 같이 알아볼게요. 한글 파일을 실행한 후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선택하시고요.

하단에서 파일 이름을 지정한 후 '저장'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간단하게 한글 PDF 변환이 완료됩니다. 간단하죠?!

지극히 개인적인 총평

오늘은 이렇게 PDF 한글 변환 및 한글 PDF 변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DF 포맷은 운영 체제를 가리지 않고 원문 그대로 확인이 가능해 회사 공문 등 공문서를 저장할 때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PDF를 한글 파일로 변환해 내용을 수정할 수는 있지만 서식이나 형태가 깨지는 등 100% 원문 그대로 한글 문서로 변환하지는 못하는 점이 아쉽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