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교 글X밤코 그림 『멸치 다듬기』 독후활동지 PDF 다운받기 ✨

멸치 다듬기

이상교 글 | 밤코 그림

대가리 떼고 똥 빼고 대가리 떼고 똥 빼고

신나는 리듬으로 플레이되는 몸의 음악, 『멸치 다듬기』

멸치란 무엇인가. 멸, 멜, 멸오치, 멧치, 돗자래기라고도 불리는 멸치는 우리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이다. 풍부한 영양소에 당기는 맛, 볶아 먹고 무쳐 먹고 국물도 내는 멸치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한국인의 일생과 함께한다. 이 멸치를 요리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 있으니 바로 멸치를 다듬는 것이다. 깔끔한 맛과 맑은 국물을 위해 거쳐야 하는 무아지경의 노동 멸치 다듬기! 대가리 떼고 똥 빼고 대가리 떼고 똥 빼고, 동작은 어느새 리듬에 올라타고, 수북이 쌓인 예쁜 멸치는 뿌듯함과 성취감을 불러온다. 함께하면 두 배로 즐거운 멸치 다듬기의 세계로 들어서 보자.

“도심 한가운데서 멸치 떼 목격!”

상상의 경계를 넘고 또 넘으며 펼쳐지는 멸치의 세상 유람

멸치를 다듬을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섬세한 손끝 감각과 튼튼한 어깨, 그리고 바로 부스러기를 받쳐 줄 ‘신문지’이다. 널따랗게 펼쳐 둔 신문지 위 수북한 멸치들 틈에는 어리둥절 딸려 온 게나 꼴뚜기도 섞여 있게 마련. 오늘자의 특종 소식과 기상 예보, 띠별 운세, 구인 구직 공고, 생활 정보와 토막상식, 네컷만화와 연재소설까지 신문지 속 세상은 어질어질할 정도로 다채롭고 흥미롭다. 기다리기 지루했던 멸치들은 어느새 땡그란 눈을 빛내며 몸을 풀기 시작한다. 바다 밖 세상이 이렇게 재미났던가? 그럼 어디 한번, 들어가 볼까?

철새 떼에 섞여서 도시 위를 날다가 발레리나의 무대 위로, 명화 속으로, 깜깜한 우주 공간을 지나 태양이 작열하는 휴가철 해변까지 사방팔방 종횡무진 멸치들의 여정이 이어진다. 밤코 화가가 꼼꼼하게 숨겨 둔 웃음 요소들과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위트는 책장을 넘길수록 눈덩이처럼 커지는 재미이다. 빵 터지는 폭소와 잔잔하게 터지는 개그, 치워도 치워도 어디선가 발견되는 고양이 털 같은 재미까지 골고루 갖춘 영양만점 그림책!

✨『멸치 다듬기』 독후활동지 PDF 무료 배포✨

학교에서, 학원에서, 도서관에서, 집에서!

책을 읽고 즐거운 독후활동을 해볼까요?

독후활동지 다운받기 (Clic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