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로준생의 안타까운 사연 | PDF 북스캔

많이들 알다시피, 저는 『논리개념 매뉴얼』, 『강화약화 매뉴얼』 종이책 구매자 분들께 Ctrl+C, Ctrl+F가 가능한 전자책 PDF를 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유튜브/블로그/신문광고(법률저널)/책앞날개 등을 통해 적극 알려왔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이걸 모르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며칠 전 받았던 사연을 소개합니다. (수험생 분께 동의를 구했습니다.)

이분은 종이책은 전혀 필요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직 PDF를 만들기 위해 종이책을 구매했고, 배송받자마자...

바로 셀프스캔하는 곳에 가서 책을 스캔했습니다. 이후 종이 쪼가리(?)는 버리고요.

이렇게 책값에 스캔값 17,000원을 더해서 만든 PDF는 총 1.2GB입니다.

나름 고화질로 스캔하신 거죠. 근데... 『논리개념 매뉴얼』, 『강화약화 매뉴얼』 종이가 조금 얇아요. 그래서 고화질로 인쇄하면 뒷면이 비쳐서 다음과 같이 조금 더럽게(?) 나옵니다.

북스캔 이미지

하지만 제가 배포하는 출판용 PDF는 다 합쳐서 30MB도 안 돼요. 이미지가 아니라 텍스트이기 때문에 용량도 적고 깔끔하며, 오탈자도 전부 업데이트되어 있죠. 다음처럼요.

배포용PDF 이미지

뒤늦게 로스쿨을 준비하시면서, 졸업한 학교 에브리타임 로스쿨준비게시판에서 많이들 추천하여 추천을 받아서 『논리개념 매뉴얼』, 『강화약화 매뉴얼』을 구매하셨대요. 근데 다들 PDF 공짜라는 건 쏙 빼놓고 추천해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를 빌려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매뉴얼 시리즈 추천해주실 때는 PDF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도 꼭 같이 알려주세요. 이런 안타까운 사연이 생기지 않도록요. :)

덧: 이분 사연을 접하고 PDF만 단독으로 판매하는 것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종이책과 PDF를 병행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PDF만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요. 그게 나무에게 덜 미안한 일 같기도 하고요. 이와 관련하여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 남겨주시면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