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ChatGPT 4.0의 기능 중 pdf 문서 요약/분석/번역 기능을 무료로 사용가능한 서비스 - 'UPDF AI' 서비스 추천

PDF 파일 첨부는 무료 버전인 ChatGPT3.5 버전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반드시 유료 버전인 ChatGPT 4.0을 사용해야만 할 수 있는데..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ChatGPT 4.0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PDF 문서를 업로드한 후 요약은 물론 요약한 내용을 기준으로 분석 및 번역도 가능하고, 핵심 질문도 생성해주는 서비스를 발견하였다.

01. ChatPDF

02. ChatDOC

03. UPDF + AI

이렇게 3가지 서비스이다.

01. ChatPDF

ChatPDF 사이트는 이미 많이 알려진 사이트 같은데 장점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pdf 문서를 업로드 하면 바로 요약을 해준다.

pdf 파일 업로드 대신 URL로도 입력이 가능하다.

저 하얀 영역에 pdf 파일을 드래그해봤다.

PDF를 인식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으며 문서가 대략적으로 어떤 내용인지와 더불어 내용 기반하여 어떠한 질문이 가능한지 예시 질문도 던져주었다.

관련 질문을 하니 요약한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해주었다.

가볍고 빠르게 쓰기에 괜찮은 서비스였다.

[바로가기]

ChatPDF is the fast and easy way to chat with any PDF, free and without sign-in. Talk to books, research papers, manuals, essays, legal contracts, whatever you have! The intelligence revolution is here, ChatGPT was just the beginning!

www.chatpdf.com

02. ChatDOC

ChatDOC 사이트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고 사이트 방문해서 바로 문서 업로드가 가능한 곳이다.

드래그 영역에 문서를 첨부하면 되는데 이 서비스의 장점은 PDF뿐만아니라 하단의 문서 포맷들까지도 지원을 해준다는 점이지만 무료 사용자는 PDF만 사용 가능하다.

알아두면 좋을 듯 하다.

지원하는 문서 타입 :

pdf

doc

docx

markdown

epub

txt

website

OCR

그리고 문서 입력 시에 하단에 붙어있는 기능 중 채팅 기능은 유료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다.

* Upload files through URL << 이 기능은 무료 기능

* Chat with website << 이 기능은 유료 기능

그리고 서러운 무료 사용자들은 문서 업로드 시 제한점이 좀 있는데...

PDF 파일은 20장까지만 가능하며, 용량이 36MB 이하여야 하고, 24시간동안 2개의 파일만 사용할 수 있으며, 24시간동안 단 20개의 질문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료 버전은 GPT 3.5 버전으로 돌아간다.

유료 버전은 GPT 4.0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보유 중인 pdf 파일을 올려보았다.

속도가 ChatPDF 사이트보다 훨씬 느렸다.

그러나 문서를 요약하고 채팅하는 기능은 괜찮았다.

[바로가기]

Chat seamlessly with PDFs using our Chrome Extension Chat with documents. Get instant answers with cited sources. Dive into PDFs like never before with ChatDOC. Let AI summarize long documents, explain complex concepts, and find key information in seconds. Try for Free Supported Formats PDF DOC DOC...

chatdoc.com

03. UPDF

이 사이트는 자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윈도우용과 MAC용은 물론이고, IOS와 안드로드용도 전부 다 제공된다.

게다가 가입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하니 회원가입은 반드시 해야한다 -_-;;

프로그램을 첫 오픈 시 로그인을 해야한다.

파일 열기 버튼으로 pdf 파일을 전송시켰다.

문서 인식이 완료되면 프로그램 오른쪽 하단에 네잎크로버같은 아이콘이 생긴다.

UPDF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2개의 서비스보다 좀 더 고차원의 AI 기능을 무료 사용자에게도 제공한다.

처음에는 하단처럼 클라우드 계정에 저장된다는 사실에 동의를 해줘야 한다.

AI 기능은 사용해도 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하지 않아도 문서 요약은 가능하다.

오른쪽 영역에 요약된 내용이 뜨고, 질문도 할 수 있다.

채팅에서 답변을 제공받을 때 밑의 이미지처럼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숫자를 클릭하면 문서 내용 중에서 참고된 부분이 왼쪽에 연결된다.

이 부분이 정말정말 좋네요 :)

앞에서 살펴본 2개의 서비스보다 결과가 좀 더 좋다고 생각했다.

역시 그 이유가 있었다...

UPDF AI 서비스는 무료 계정에도 GPT 4.0을 활용한 결과와 채팅을 제공하기 때문이었다.

단 AI가 3개의 PDF만 요약 * 분석 * 번역을 하며, 최대 한 번에 100페이지까지만 업로드 할 수 있다.

최대 30개의 질문이 사용 가능하다.

(아마 하루 24시간 동안을 말하는거겠지...?)

무료 평가판이 그냥 UPDF와 UPDF AI 버전 2개로 나뉘는데 각각의 제한사항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람...

[바로가기]

UPDF AI - 긴 텍스트를 자동으로 요약/번역/설명하고, 기존 콘텐츠를 다시 구성하고, PDF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시간을 절약합니다!

updf.com

개인적으로 'UPDF AI' 서비스를 추천한다.

대부분의 무료 PDF 문서 분석 서비스들은 GPT 3.5를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여기만 GPT 4.0을 기반으로 한다!!

[활용 TIP]

아무튼 이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PDF 문서 요약 및 분석을 진행하여 주요 내용을 추출한 다음에 Chat GPT 3.5 버전에서 데이터를 인풋시켜서 대화를 진행할 수도 있으니 복잡하지 않은 문서의 분석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기타 서비스]

그리고 하단의 사이트도 pdf 업로드 후 요약 및 번역이 가능한 서비스라도 하는데 여기는 웬지 UPDF보다 좋을 것 같지 않아서 사용해보지 않았으니 링크만 올려본다.

Résoomer est un logiciel et outil en ligne pour résumé de texte : il vous permet de résumer et analyser vos articles en reprenant les concepts importants

resoomer.com

Clary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