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상반기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 신입 채용 - 기업분석/자소서 문항 분석(PDF 공유)

자소서 문항 분석 85.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

CJ ENM, 취준생들이 꼽은 가고 싶은 회사 1위로 유명하죠 :)​

국내 No,1 콘텐츠 기업답게 콘텐츠 관련 기획/제작부터 유통까지!

탄탄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래 2023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CJ ENM은 미디어플랫폼, 영화드라마, 음악 + 커머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죠.

매출액 기준으로 엔터부문이 61% 커머스부문이 39%입니다 :)

엔터부문에서도 사업부문별로 상세히 쪼개보면

미디어플랫폼 사업부문에서는 TV 채널 (tvN), OTT 플랫폼 (TVING) 등 콘텐츠 유통/광고 사업을

영화드라마 사업부문에서는 스튜디오 드래곤 등 콘텐츠 제작/판매를

음악 사업부문에서는 Mnet, LAPONE 등 음반/음원, 연예 매니지먼트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저에게 1대1로 물어볼 수 있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채용 공고

- 마감 : CJ ENM(엔터테인먼트) 3/31(일) 23시

CJ ENM(커머스) 4/1(월) 14시

마감 임박한 공고이므로 생략

2. 자기소개서 쓰기 전에 봐야할 것

마감 임박한 공고이므로 생략

👇아래 CJ제일제당 포스팅 참고해서 직무, 기업분석 하면 됩니다 :)

자소서 문항 분석 83. CJ제일제당 CJ그룹의 모태이자 핵심기업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품회사기...

blog.korea-iphone.com

3. 자소서 항목 분석

항목을 분석할 때 Tip을 먼저 이야기해볼게요

1. 전체 항목을 보고

2. 각 항목에 어떤 주제로 써야 할지 정하고

3. 그에 맞는 본인의 경험/역량을 정리한다.

1. 여러분이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①CJ ENM과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②지원 직무 관련하여 본인이 꾸준히 노력한 경험과 본인의 강점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 회사/직무 지원동기 + 직무역량 KSA => CJ ENM 직무 담당자로 ㅇㅇ로 기여하지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그동안 지식과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2.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최고 수준의 성과를 이뤄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①그 일을 시작한 계기, ②노력의 과정과 결과, ③최고라고 생각하는 이유, ④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700자 이내)

-> 도전 경험(성과 point) => 높은 목표를 설정하여 최고 수준의 성과를 이뤄낸 경험은 ㅇㅇ입니다. ㅇㅇ라는 성과를 이뤄내며 ㅇㅇ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3. 성공과 실패에 관계 없이 기존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시도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①새롭게 시도했던 이유, ②새로운 시도의 과정과 결과, ③차별화 포인트, ④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700자 이내)

-> 새롭게 시도한 경험 (성과 point) => 기존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시도한 경험은 ㅇㅇ입니다. 그 과정에서 ㅇㅇ라는 성과를 만들어내며, ㅇㅇ 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4. 여러분의 가장 성공적인 팀워크 경험은 무엇인가요?

①본인의 역할과 협업을 위한 과정과 행동, ②어려움과 극복 방법, ③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 협업/팀워크 경험 (성과 point) => 가장 성공적인 팀워크로 ㅇㅇ라는 성과를 낸 경험은 ㅇㅇ 입니다. 그 과정에서 팀워크에는 ㅇㅇ역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1. 여러분이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①CJ ENM과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②지원 직무 관련하여 본인이 꾸준히 노력한 경험과 본인의 강점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 주제 : 회사/직무 지원동기 + 직무역량 KSA

👉 차별화 포인트

1. 회사 지원동기

CJ ENM, 글로벌 한류 열풍을 등에 업고 K-콘텐츠의 선두주자죠.

K-콘텐츠 no.1 Player

이런 회사들 ex) 삼성 - 1등 DNA, 현차 - 글로벌 No.1 모빌리티 회사 등등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쉽습니다 :)

2. 직무 지원동기

요즘 가장 중요한 Trend입니다!

직무역량 (KSA)을 기반으로 회사에 기여하겠다!

ex) 디지털사업개발 담당자는 디지털 클립(숏폼) 기획/제작을 통해 유튜브에서 구독자를 늘리고, 재방문률을 늘려, 결국 CJ ENM 콘텐츠 생태계에 Lock-in 시켜야 겠죠 :)

3. 직무역량 KSA

자소서에서는 직무역량 KSA 이 3가지를 모두 다 어필해야 해요.

- 본인이 지식을 쌓기 위해 전공, 자격증, 학회/스터디 등등 노력들

- 본인이 스킬과 태도를 쌓기 위해 노력했던 동아리, 학회/스터디, 인턴, 계약직 등등 노력들

👉 구성

-CJ ENM 직무 담당자로 기여하겠다 (100자)

트렌드를 주도하는 파워신인류 Z세대이자 CJ ENM의 디지털 사업개발 담당자로, CJ EMN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씬을 이끄는 리더 자리를 공고히 하는 것에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이런 목표를 위해 그동안 꾸준히 관련 미디어 지식과 실무 경험으로 노력해왔습니다.

-CJ ENM과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200자)

먼저 대학교 2학년 때 <ㅇㅇ> 수업에서 CJ ENM만의 독창적인 것, Untold Originals를 통해 고객과 하나가 되는 CJ ENM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 관심은 자연스레 영상동아리로 이끌었고, 영상동아리 활동에서 주 3회 5시간씩 영상을 기획/제작하며 '어떻게하면 고객에게 독창적인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할 수 있었던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직무역량 (지식, 경험) Storytelling 도입부 (150자)

이런 열정으로 N번의 인턴 생활에 도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기억에 남는 경험은 '200백만 유튜브 채널'입니다. 담당 업무는 '사업 기획'이었습니다.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전월 대비 전환율 250%'를 달성한 경험입니다.

-목표 (100자)

당시 사업기획팀의 목표는 전환율 200%였습니다. 이유는 단순했습니다. 도전하는 김에 최고의 성과를 달성해보자! 이런 목표를 위해 3가지로 행동했습니다.

-문제해결 방안 설명(300자)

첫째,

둘째,

셋째

-기여 마무리 (150자)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CJ ENM이 Z세대에게 가장 사랑을 받는 회사이자,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씬을 이끄는 리더 자리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할 자신 있습니다.

2.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최고 수준의 성과를 이뤄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①그 일을 시작한 계기, ②노력의 과정과 결과, ③최고라고 생각하는 이유, ④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700자 이내)

👉 주제 : 도전 경험(성과 point

👉 차별화 포인트

도전/열정/성과 경험입니다 :)

왜 회사들이 자소서에서 '도전' 경험을 물어볼까요?

기존 영위 사업들은 보통 전년 대비 매출 110, 120% 실적을 목표로 둡니다.

그러나 '새롭게 도전한 사업'은 0에서 최소 1, 2, 최대 100배까지 어마어마한 실적을 가져올 수 있기에

자꾸 새로운 도전 경험을 묻는 거에요 :)

회사에 와서 Zero에서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인재인지!

주도적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성과를 낸 경험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 구성

-경험 도입부 (100자)

높은 목표를 설정하여 최고 수준의 성과를 얻은 ㅇㅇ 프로젝트입니다. 목표달성 과정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ㅇㅇ이 중요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목표 설정 (150자)

ㅇㅇㅇ part의 목표는 ㅇㅇㅇ 감소였습니다. 저는 ㅇㅇㅇ 단계가 ㅇㅇㅇ 45%로, 가장 높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때 ㅇㅇㅇ의 원인 파악을 위해 파트장님께 ㅇㅇㅇ를 진행해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문제해결 방안 (350자)

저는 ㅇㅇㅇ에서 5일간 ㅇㅇㅇ와 ㅇㅇㅇ를 진행했습니다. ㅇㅇㅇ에서도 계속 원인이 무엇일까요? 질문했고, 기존 ㅇㅇ와 다르게 ㅇㅇ만이 ㅇㅇ 점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ㅇㅇ 제안을 했고, 이가 적용돼 ㅇㅇ25% 감소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기여 마무리 (100자)

목표달성을 위해선, ㅇㅇㅇ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이런 태도 잃지 않고, CJ ENM ㅇㅇ 담당자로 기여하겠습니다.

3. 성공과 실패에 관계 없이 기존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시도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①새롭게 시도했던 이유, ②새로운 시도의 과정과 결과, ③차별화 포인트, ④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700자 이내)

👉 주제 : 새롭게 시도한 경험 (성과 point)

👉 차별화 포인트

기존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시도한 경험, 말도 어렵고 뭘 써야할지 모르겠죠.

이런 자소서 문항은 보통 '정답' 그러니까 합불의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평가가 모호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이때 중요한 point는 2가지에요.

첫째, 논리적으로 썼나

둘째, 우리 회사와 맞는 사람인가?

그래서 제가 자꾸 인재상, 핵심가치 등을 참고하라는 거에요 :)

CJ ENM의 12가지 가치 중에 '독창성' 아래 있는 가치들 중에서 pick해서 쓰는 것을 추천해요.

👉 구성

-경험 도입부 (150자)

기존 관행을 벗어나 새롭게 시도한 경험은 ㅇㅇ 프로젝트입니다. ㅇㅇ라는 성과를 만들어내며, 그 과정에서 제 강점을 더욱 단단히 하여 일의 과정부터 결과에 이르기까지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목표 설정 (150자)

6개월간 프로젝트를 하며 제 업무 중 하나는 ㅇㅇ였습니다. 이때 새로운 시도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강점인 ㅇㅇ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한다면, 좋은 시너지가 날 거 같았기 때문입니다.

-상세 (300자)

먼저, ㅇㅇ를 했습니다.

-기여 마무리 (100자)

이렇게 새롭게 시도하는 태도로, CJ EMN에서도 성과를 만들어내는 ㅇㅇ 담당자로 기여할 자신있습니다.

​4. 여러분의 가장 성공적인 팀워크 경험은 무엇인가요?

①본인의 역할과 협업을 위한 과정과 행동, ②어려움과 극복 방법, ③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1,000자 이내)

👉 주제 : 협업/팀워크 경험 (성과 point)

👉 차별화 포인트

협업 경험은 왜 물어볼까요?

회사의 목표를 위해 직무 담당자들이 각자의 R&R 기반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해서 결국, 목표를 달성해내야 하기 때문이죠.

저희 팀 목표는 작년 대비 서비스 가입자수 2.5배 확보입니다

(어떻게.. 달성해야 할지 .. 무서워요)

작년에도 수많은 노력과 시도 끝에 겨우겨우 목표했던 가입자 수를 달성했는데

올해는 그 숫자의 2.5배를 목표로 하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제 역할인 서비스 기획자로서 고객을 데려올 수 있는 일은 못해요.

영업/마케팅이 고객을 서비스로 데려오는 거죠.

저는 고객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UIUX를 개선하고, 신규 기능도 도입해보고..

이런 업무를 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협업 경험에서 강조하는 것은

'N명의 친구와 공동의 목표를 설정했고, 그 중 나의 역할로 ㅇㅇ한 커뮤니케이션했다'

입니다 :)

👉 예시

-경험 도입부 (100자)

가장 성공적인 팀워크 경험은 ㅇㅇ 인턴생활에서 ㅇㅇ 업무입니다. 성과 달성을 위해 협업할 때, 설득력과 끈기가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목표 설정 및 어려움 (200자)

2명의 인턴과 2주라는 마감기한이 주어졌습니다. 이때 발표 '최우수팀'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하지만 주제 선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중국 유학 경험이 있는 친구는 중국 서비스 '디디'를 주제로 원했지만, 다른 친구는 중국어 자료 조사가 어렵다며 반대했습니다. 결국, 중국 유학 경험이 있는 친구는 "나는 모르겠다"며, 업무가 중단됐습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노력 과정 (250자)

​- 결과 및 기여 마무리 (150자)

​결국 최우수팀에 선정돼 모두가 행복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설득력과 끈기, CJ ENM ㅇㅇ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입니다. 이런 역량 발휘해 여러 유관부서와 CJ ENM 비전에 함께 달리는 것에 자신 있습니다.

저도 여러분처럼 멘탈이 종종 나갑니다..

어제, 그제 딱 그랬는데

그제 저녁부터 아무이유 없이 멘탈이 나갔고,

홧김에 어제 당일 연차를 썼어요...ㅎㅎㅎ

그렇지만 어제 또 9기 친구들을 만나는 날이었기에

19-22시까지 보고..

또 9기 친구 중 1명과 22시 40분까지 열심히 1대1 컨설팅을 했습니다..

어제 또 한번 다짐했어요!

힘들어도 행동하자

그게 나아가는 것이다!

저도 여러분과 같이 항상 '취준'을 하고 있다는 마인드로 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생활도 여러분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구요 :)

여러분도, 지치고 힘들 때

'아.. 갓지샘도 저러는데.. 내가 힘든 것은 당연하지.

그럼에도 갓지샘처럼 행동하자!'

이렇게 생각해줬으면 좋겠어요 ::))

오늘도 응원합니다

​제가 6명 그룹 컨설팅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저에게 1대1로 물어볼 수 있는 오픈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어요!

원하는 포스팅이 있다면

(추가) 자기소개서 치트키 PDF 받는 방법

  • [jd

    블로그 이웃 추가

    블로그 이웃 추가

  • [jd

    (누르면 이동해요)

    (누르면 이동해요)

    3. PDF는 매주 월요일에 전달드립니다!

    #CJENM, #CJENM신입, #CJENM신입채용, #CJENM채용, #CJENM자기소개서, #CJENM자소서, #CJENM합격자기소개서, #CJENM합격자소서, #CJENM면접, #CJENM합격, #CJENM최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