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위한 위험성평가 실행 안내서> 발간(PDF 파일 첨부)

안녕하세요, 노무법인 이안컨설팅입니다.

지난 7월, 고용노동부가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위한 위험성평가 실행 안내서>을 발간했습니다.

정부는 2023년 5월, 위험성평가 절차와 방법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고시를 개정했는데요.

최근 3년간 산업재해의 약 50%가 건설 현장에서 발생했고, 이 중 '120억 원 미만 중 · 소규모 건설현장'의 사고 건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험성평가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제도입니다?

중 · 소규모 사업장이 자체적으로 각 업무수행단계별 사고 발생 리스크를 진단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서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기업 CEO와 인사담당자 분들께서는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안내서에는 1️⃣ 위험성평가의 개념, 2️⃣ 실행 방법, 3️⃣ 평가 프로세스 등이 상세하게 담겨 있어 실무자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무법인 이안컨설팅은 제조업, 건설업, 병·의원, 장기요양기관 등 업종을 불문하고 다수의 산업재해 예방 컨설팅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속 공인노무사들은 경기도 성남시, 수원시, 부천시,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에 거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위험성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진행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산업안전 전문가인 공인노무사와의 상담을 통해 ✅ 우리 회사가 스스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 외부 전문가를 섭외한다면 어떤 부분을 도와줄 수 있는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