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논문 분석하기 - 컨센서스(Consensus), AskYourPDF 비교

논문이나 보고서를 많이 작성하시는 분들은 챗GPT를 자주 사용하실 텐데요, 무료인 GPT3.5는 텍스트로만 질문할 수 있어서 유료이지만 문서 분석이 가능한 4.0의 사용을 많이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또한 GPT4.0 버전부터는 GPT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스토어에 등록된 각각의 챗봇들은 챗GPT4를 기반으로 작동하지만, 각 회사만의 노하우를 추가해서 더욱 전문적인 답변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챗GPT4의 문서 분석 기능을 알아보고, 스토어의 챗봇 중 논문을 검색하고 분석하는데 탁월한 컨센서스(Consensus), PDF 분석을 잘하는 AskYourPDF의 특징과 문서 분석 기능 살펴보겠습니다.

'논문 검색 시리즈'의 전체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논문 사이트 사용법

2. AI 툴로 논문 요약과 분석하기

- 유료: 챗GPT, Consensus, AskYourPDF

3. 논문 읽기를 위한 유용한 툴들 소개

뤼튼에서는 GPT4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는 파일 첨부 기능이 잠시 막혀 있고 GPT 스토어의 챗봇은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해 주세요. 컨센서스와 AskYourPDF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PT 스토어에서 해당 챗봇을 찾아야 하는데요, GPT 스토어의 이용방법을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GPT 스토어에서 챗봇 찾기

챗GPT4의 메인 화면에서 'GPT 탐색하기' 버튼을 눌러 검색창에 'Consensus'와 'AskyourPDF'로 검색해주세요. 같은 이름이 많이 나오는데요, 아래 아이콘을 가진 챗봇으로 선택해 주세요.

목록에서 이름을 선택해 주면 아래와 같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준비가 다 되었으니 논문을 요약/분석해 보겠습니다.

논문 요약 및 분석 비교

1. 한글 논문 요약

한글 논문인 '챗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시대, 미래 모습과 대응 방안'라는 문서를 이용해 문서 요약을 요청했습니다.

[챗GPT4]

[컨센서스]

[AskYourPDF]

모두 요약을 잘 해주었지만 챗GPT4의 답변을 기준으로 보면, 컨센서스는 주요한 사항에 대해서 예시나 숫자를 더 제시하고 있고, AskYourPDF는 전체 요약이 더 길고 본문은 비교적 짧게 해주고 있습니다.

2. 한글 논문 분석

이번에는 문서에 언급된 '생성형 AI의 한계'의 내용을 찾아서 정리해 달라고 했는데요, 챗GPT4를 기준으로 보면 역시 컨센서스는 더 깊이 있는 답변을 주었고 AskYourPDF는 챗GPT와 비슷하게 답변을 주었습니다.

[챗GPT4]

[컨센서스]

[AskYourPDF]

한글 논문을 기준으로 답변을 비교해 봤는데요, GPT4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는 챗봇들이어서 그런지 거의 비슷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컨센서스는 좀 더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답을 주지만 시간이 더 걸리고, AskYourPDF는 챗GPT와 비슷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3가지의 답변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내가 가진 문서를 요약하고 분석하는 것은 자신에게 편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챗봇과의 비교는 의미가 없으므로, 나머지 이미지와 영문 논문 분석은 챗GPT4로만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3. 이미지 분석

앞에서 사용했던 문서 내의 다음 그림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PROMPT] 문서 내에 있는 '세대별 특징 비교' 이미지에 있는 Z세대와 알파세대에 대해 설명해 줘.

[챗GPT4]

답변을 보면 문서 내 이미지를 잘 읽었고, PDF 문서에 있는 다른 부분까지 참고해서 답변을 주었습니다.

이번엔 다음의 이미지를 표로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PROMPT] 문서 내에 있는 '주요 서비스별 이용자 100만명 달성 소요 기간 비교' 이미지에 있는 서비스들의 소요 기간을 정렬해서 표로 만들어 줘.

[챗GPT4]

요청했던 대로 문서 내에서 필요한 그림을 읽고 표로 잘 정리를 해줬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넷플릭스 등의 서비스명을 못 읽는다고 답변을 주었는데요, 새로운 창을 열어서 다시 질문했더니 제대로 된 답변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챗GPT가 답을 잘 못 주는 경우에는 PDF 파일을 다시 올려서 질문을 하거나, 새 창에서 대화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영문 논문 분석

마지막으로 영문 논문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문서는 영어로 된 'Impact of Climate Change on Water Resources and its Implications on Biodiversity'라는 논문입니다.

[PROMPT] 이 논문에는 기후 온난화로 종의 이동 및 개체 수의 변화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 줘.

[챗GPT4]

DeepL로 영어 논문을 한글로 번역한 후, 챗GPT의 답변을 비교해 보니 챗GPT가 정확한 답변을 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DeepL을 이용한 문서 번역 기능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챗GPT4를 이용해서 한글/영문 논문과 이미지를 분석해 보았는데요, 문서와 이미지 모두 분석을 잘 해주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컨센서스와 AskYourPDF만의 기능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컨센서스를 통한 논문 검색과 분석

컨센서스는 GPT 스토어 전체 3위를 차지할 정도의 인기 있는 챗봇으로써, 문서 분석 외에 관련된 논문이나 기사를 잘 찾아주는 논문 조사에 최적화된 챗봇입니다. 그럼 기후 변화를 예로 관련 기사와 논문을 찾아보겠습니다.

1. 관련 기사 찾기

[PROMPT] 기후 변화 관련해서 2023년과 2024년도에 가장 많이 이슈가 됐던 주제는?

[컨센서스]

위와 같이 3가지 이슈를 알려줬는데요, 답변에 표시된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출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관련 논문 찾기

[PROMPT] 자연재해의 증가에 대한 논문 중, 가장 많이 인용된 순서대로 논문 5개를 알려줘.

[컨센서스]

위와 같이 5개의 논문을 찾아주었는데요, 논문별로 표시된 출처를 클릭하면 컨센서스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상세 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AskYourPDF 홈페이지에서 문서 분석

AskYourPDF는 챗GPT의 챗봇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아래의 자체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릴리스AI와 동일하게 무료로 하루 50개의 질문, 100페이지 내의 문서를 읽고 분석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릴리스AI는 PDF만 분석할 수 있는데 반해, AskYourPDF는 TXT, PPT, PPTX, EPUB, REF 파일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AI의 사용법은 시리즈의 바로 이전 편을 참고하세요.

아래는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Upload Document' 버튼을 눌러 분석할 파일을 선택해 주면, 자동으로 문서를 읽어서 오른쪽 화면에 요약과 추가질문 3가지를 만들어 주는데요, 그 아래에 있는 채팅창으로 대화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화 내용인데요, 대화는 영어로만 할 수 있습니다.

AskYourPDF는 여러 유형의 파일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글로 답을 주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skYourPDF와 릴리스AI는 무료로 사용하기에 좋은 툴인데요, 둘 다 하루 50개의 채팅만 가능하므로 같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로 사용하실 때에는 PDF 파일은 릴리스AI를, 그 외에는 AskYourPDF를 사용하고, 번역은 아래 그림처럼 웹페이지의 번역 기능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오늘은 유료인 챗GPT4와 GPT 스토어의 컨센서스, AskYourPDF의 문서 번역 기능을 이용해 논문을 요약하고 분석해 보았습니다. 문서 분석은 비슷했지만, 컨센서스는 주제에 맞는 논문이나 기사를 검색하기에 좋고, AskYourPDF는 파일을 분석하기에 좋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엔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논문 검색과 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팁들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이상 구름나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