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키워드와 관련된 아이스브레이킹이란? 1. 건강 단원 사례 8가지(모둠 빌딩 2개 포함) PDF 다운로드 가능

예술 보건교육은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시작하고 있다. 수업 루틴이다. 수업 키워드와 관련된 활동으로 시작한다. 5분 이내로 주로 몸을 움직이며 집중도 하고 수업 주제도 자연스레 알게 된다. 작년에 1단원에서 활용한 사례 8가지를 소개한다. 정신건강, 흡음약, 성건강 아이스브레이킹 사례도 차례로 포스팅하겠다.

?????? 아이스브레이킹 PDF 다운로드?

?PDF는 교실 수업용 참조 자료로만 활용바랍니다.

1. 보건수업 오리엔테이션(건강 단원 소개)

인체 모형을 보면서 수업 주제를 설명한다. 이때 박수 치기, 맥박 측정 등을 한다.

2. 점핑잭과 운동 맥박수 측정(운동 습관 단원)

점핑잭을 1분 동안 한 후 맥박수를 측정한다. 숨이 찬 운동을 할 때 맥박수를 확인할 수 있다. 운동 목표심박수를 설명한다. 점핑잭을 할 때 몸 컨디션이 안 좋은 학생은 무리하지 않도록 미리 이야기한다.

3. 건강 리듬 박수(집중)

박수 짝ㅡ짝짝ㅡ짝짝짝 ㅡ짝짝짝짝 ㅡ짝짝짝짝짝

짝짝짝짝짝ㅡ짝짝짝짝ㅡ짝짝짝ㅡ짝짝ㅡ짝

리듬을 맞추어 함께 박수 치면 집중도 잘되고 몸을 풀 수 있어 좋다.

4. 키 크기 스트레칭(성장 수업)

<키 크기> 단어는 중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단어이다. 성장판 위치를 설명하며 몸을 늘리는 스트레칭을 한다. 다소 어려운 스트레칭을 섞어(등 뒤로 합장하기, 등 뒤로 엑스 자 만들기) 누가누가 잘하나를 하면 학생들이 흥미로와 한다.

5. 긴장 해소 지압 (건강관리 수업)

긴장 해소 지압법 따라 하기

6. 거북목 예방 스트레칭(질병예방 수업)

세계 척추의 날 기념, 스포츠월드 기사(2019. 10. 16.)에 나온 거북목 예방 스트레칭 2가지를 함께 해본다.

7. 모둠 빌딩- 도미노 물결 만들기

모둠 빌딩을 위해 모둠별로 리듬에 맞추어 양팔 들기 도미노를 한다. 어느 모둠이 가장 호흡을 잘 맞추는지 시합을 한다. 즐거워하는 활동이다.

8. 모둠 빌딩ㅡ 종이 위에 올라가기

보아웨이(보건교사 공동체) 워크숍에서 짱샘에게 배운 활동이다. 전지를 접어서 모둠원 전체가 종이 위에 올라간다. 종이 사이즈를 줄어가며 올라가도록 한다.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활동이다. 심폐소생술 수업에서 활용했다.

#아이스브레이킹 #보건교육 #보건수업

#스트레칭 #건강박수 #도미노

#점핑잭 #지압법 #긴장해소_지압 #거북목_예방_스트레칭 #모둠빌딩

#양팔들기_도미노 #팀_빌딩 #모둠_도미노

#중학교_보건교육 #영쌤_예술보건 #보건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