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스캔해서 OCR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텍스트 추출하기, 아이패드 PDF 편집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회의나 미팅을 자주 하는 직장인이나 주기적으로 학습을 위한 스터디에 참석하는 학생이라면 대부분 관련 내용에 대한 인쇄물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인쇄물에 중요한 정보나 관련된 내용을 적곤 하는데요. 지금까지는 그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매번 일일이 수기로 작성을 해야 해서 번거롭고 불편하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특히, 스타트 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평소 발표회나 세미나에 자주 참석하게 될 텐데요. 세미나에 참석하여 필요한 내용을 필기하더라도 워낙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정리를 하는 것만으로 그동안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어도비를 통해 사진 스캔해서 이미지 텍스트 추출을 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그러면 더 이상 번거롭게 하나씩 타이핑할 필요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문서화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일주일 무료 체험이 가능하므로, 무료 체험을 통해 먼저 설명드리는 기능들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OCR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어도비 스캔 앱과 애크로뱃 앱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필기한 내용들을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거나 하나씩 타이핑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PDF로 문서화하면 PC는 물론 아이패드와 같은 디바이스에서 PDF 편집을 하여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진 스캔 후에 이미지 텍스트 추출하고 디바이스에서 PDF를 편집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미지 텍스트 추출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도비 스캔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리해야 할 인쇄물을 준비한 다음 앱을 실행하여 화면에 맞춰 사진 스캔을 해주면 되는데요. 카메라만 가져가면 자동 감지 기능을 통해 알아서 페이지에 맞춰 스캔이 되어 편리합니다.

사진 스캔을 한 자료를 'PDF 저장' 버튼을 터치하면 앱 내에 보관이 되는데요. 공유를 할 수도 있고 애크로뱃을 실행하여 불러올 수도 있으며, JPEG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미지 텍스트를 추출할 것이기 때문에 '공유'를 눌러 다운로드 링크를 만든 후 메신저나 개인 메일 등으로 URL을 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PC나 아이패드 등 디바이스를 실행하여 받은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애크로뱃 앱이 실행되며 위와 같이 저장했던 PDF 파일을 불러옵니다. 여기에서 편집이나 추출 등의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면 '수정한 사본 만들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미지 텍스트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도구' 탭으로 이동하여 리스트 중에서 '스캔 및 OCR'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되는데요. 그러면 변환 탭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텍스트 인식' 카테고리에서 '이 파일에서'라는 메뉴로 들어가 해당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PDF 파일 상태에서 문서 안의 문자들을 텍스트로 인식하여 수정이나 편집을 할 수 있고, 다른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문자들을 선택할 수 있고, 편집 메뉴로 들어가면 수정하고 싶은 문자를 고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활용할 수 있는 편집 팁을 더 드리자면 문자의 수정뿐만 아니라 텍스트나 이미지, 머리글 및 바닥글은 물론 워터마크나 링크와 같은 내용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파일 결합과 교정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필자는 위와 같이 이미지를 추가해 봤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기존의 인쇄물에서 덧붙여야 할 내용들을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나 노트북과 같은 PC는 물론이고 위와 같이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애크로뱃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는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모든 자료들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어 바쁜 일과로 인해 시간에 쫓기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이동 중에 오타나 수정해야할 부분들을 발견했더라도 바로 수정이 가능하겠죠. 특히 아이패드 PDF 편집이 가능하므로 무거운 노트북 대신 가벼운 아이패드를 들고 다니면서 편집을 할 수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종이 등 인쇄물을 문서화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사진 스캔하여 이미지 텍스트를 추출하고 이를 PDF로 저장하여 편집까지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애크로뱃 구독시에는 앱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PDF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애크로뱃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의가 잦은 직장인이나 발표회나 세미나와 같은 행사에 자주 참석하는 스타트업 관련 종사자에게 유용한 기능이니 구독하여 이용해 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