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인터넷 발급 및 PDF 저장 방법 정리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인터넷 발급 및 PDF 저장 방법 정리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인터넷 발급 및 PDF 저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다양한 경우에 필요한 서류인데요.

제 경우 곧 대출을 받을 일이 있는데, 준비해가야 할 서류 목록 중에도 이 가족관계증명서가 있더라고요.

인터넷으로 어렵지 않게 발급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수수료도 무료라 굳이 힘들게 주민센터까지 갈 필요 없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및 인터넷 발급 방법, 그리고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pdf 저장)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에 ‘가족관계증명서’ 라고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를 한 다음,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확인(부모님 이름 등)란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중 본인이 편한 것을 눌러 인증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인증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발급 대상자를 선택하고,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로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일반/상세/특정 증명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 등을 필요에 맞게 선택해 주세요.

👉 수령방법의 경우 pdf 저장을 하려면 [직접 인쇄]를 선택하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신청 사유를 선택하고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직접 인쇄]를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이 인쇄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프린트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대상을 [PDF 저장] 으로 두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가족관계증명서 pdf 저장이 완료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발급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발급도 비슷한 절차를 통해 발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에서 ‘가족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하면 뜨는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이동 후,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아까와 마찬가지로 이용약관 동의 및 개인정보를 입력한 다음 편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해 주면 됩니다.

다음 화면 역시 PC와 동일한데요. 발급 대상자, 증명서 종류 등 세부사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PC와 다른 점은 PDF 저장이 불가하고 전자문서지갑 또는 열람용으로만 발급이 된다는 점!

‘전자문서지갑’의 경우 사전에 정부24를 통해 전자문서지갑을 발급을 받아 두어야 가능합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을 받으시면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 은행 등으로 바로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df 파일 저장이 필요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PC로 진행을 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전 열람용으로 선택을 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열람용’이라고 크게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출용으로는 사용 불가하고 말 그대로 열람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및 인터넷 발급 방법, 그리고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pdf 파일 저장을 원한다면 처음부터 pc로 진행해 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에서 발급받을 경우 수수료 1,000원,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 시 수수료 500원이 드는데요.

방법도 간단하고 비용도 아낄 수 있는 인터넷 발급 방법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